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, 웹이즈프리

HOME > php

[PHP] 파일 업로드 에러 발생시 확인할 부분

Last Modified : 2021-07-12 / Created : 2021-07-12
3,662
View Count
php 프레임워크인 codeigniter를 사용하는 중에 파일업로드 허용 용량을 초과하였다는 에러가 발생하였습니다. 이 경우 해결 과정에 대한 방법과 접근 과정입니다.



! codeigniter 업로드시 에러 발생

php의 codeigniter는 너무 잘 알려진 프레임워크입니다. 이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면서 파일 업로드 기능을 수행중에 파일 업로드 용량을 초과하였다는 메시지가 발생하였습니다.

처음에는 아무래도 프레임워크 설정 부분이 문제가 될 것으로 생각했습니다. 아마 업로드 설정 부분이 낮을 것으로 생각했는데 찾아보니 관련된 설정이 config에 존재하지 않더군요 ~ 또한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여 업로드 크기를 제한하는 것도 아니었습니다. 결국 아무래도 php에 설정하는 업로드 용량에 문제인 것 같아 해당 설정 파일을 확인해보았습니다.


@ php 설정 파일 upload size 확인해보기
php 설정을 확인하기 위해서 루트의 /php 안에 있는 php.ini 파일을 확인해보았습니다. 확인해보니 아래와 같이 기본값이 2M가 설정되어 있더군요.
; Maximum allowed size for uploaded files.
upload_max_filesize = 2M

이제 이 값을 원하는 파일 용량만큼 수정해 보았습니다. 다시 업로드를 테스트 해보니 잘 동작합니다. 결국 프레임워크가 아닌 php 설정에 문제가 있었습니다.

php 설정만으로 수정이 되지 않는다면 아마도 apache 설정 문제일 수 있습니다. apache를 사용하는 경우 아래와 같이 LimitRequestBody 설정 부분이 있습니다. 이 부분의 설정 크기가 충분한지 확인이 필요하니 알아두시기 바랍니다.

여기까지 php 파일 업로드시 에러가 발생할 경우 확인해봐야 할 부분을 알아보았습니다.

Previous

php에서 http header 403 에러를 리턴하는 방법